본문 바로가기
시드니 집값

호주에서 집 소유하면 나가는 비용 3가지

by 여행작가 수니 2022. 10. 23.

집 소유하면 나가는 비용 3가지

시드니 총 12군데 지역에 부동산 가격을 알아봤다. 평균적으로 방 두 개 아파트는 7억 대인 거 같다. 방 세 개 하우스는 15억 정도인 거 같다. 가장 비싼 집은 100억을 넘어가는 아파트와 하우스도 2탄에서 구경했었다. 가장 저렴한 하우스는 7억 대를 3탄에서 발견했다

 

호주에서는 집을 소유하면 나가는 돈이 있다. 크게는 3가지이다.

첫 번째는 카운실 Council Bill 세금이다. 지방 세금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. 집이 소속된 행정구역에서 부과하는 세금이다. 방의 개수나 집 크기 지역에 따라서 차등 부과된다. 현재 석 달에 333불을 내고 있다.

 

두 번째는 스트라타 Strata Bill 비용이다. 공동주택 관리비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. 타운하우스, 유닛, 아파트같이 공동으로 집이 있는 경우에 해당된다. 사설 관리 업체가 관리 비용을 청구한다. 현재는 석 달에 672불을 내고 있다. 아파트에 수영장 같은 시설이 있거나 엘리베이터가 있으면 비용은 더 올라간다. 보통 1500불 이상 낸다고 알고 있다. 단독주택에 사는 경우는 이 비용은 절감된다.

 

세 번째는 하수도, 물세 Water Bill이다. 하수도 처리 비용과 사용한 물에 대한 요금이다. 석 달에 320불 정도 내고 있다.

집을 사서 보유하는 순간 한 달에 34만 7천 원 정도 유지 비용이 들어간다. 일 년으로 치면 450만 원 정도 들어간다.

집을 사서 렌트로 임대를 한다고 하더라도 주인은 이 세 가지 비용을 계속 내야 한다. 세입자는 자신이 사용한 전기세와 가스 인터넷 통신비 등을 낸다.

집을 살 때 Stap duty라고 취득세를 내고 집을 소유하는 동안 Council 지방세를 내기 때문에 집을 사거나 보유하는데 세금이 좀 있다고 봐야 한다. 하지만 렌트비로 사라지는 돈이 아까우니 집을 장만하려고 한다. 그리고 월급 상승 속도가 집값 올라가는 속도를 잡지 못하기 때문이다.

 


 

내 경우는 이 세 가지 비용으로 대략 매주 100불 정도 지출되고 있다. 집을 소유하면 일 년에 최소 5,200불 이상은 유지비용으로 나가는 셈이다.

 

 

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
댓글